96년 된 뉴욕 아파트 벽면 '와르르'…부상은 단 2명 '기적'

입력 2023-12-13 00:28   수정 2023-12-13 07:15


지은 지 96년된 뉴욕 브롱크스의 7층짜리 아파트 건물 모퉁이가 무너져 내려 1층 상가와 도로가 잔햇더미에 묻힌 가운데 인명피해는 다행히도 단 2명이 가벼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현지시각)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이 건물 한 모퉁이가 옥상부터 저층까지 붕괴하면서 금속과 나무, 콘크리트 잔해들이 쌓여 폐허가 된 사이로 마치 선반처럼 건물 내부가 훤히 노출됐다. 부서진 잔해물은 1층 상가와 도로 위로 쏟아졌다.

무너진 건물의 내부를 보면 어느 한 집은 침대 하나가 위태롭게 놓여 있고 또 어떤 집은 벽에 걸려있는 초상화와 사진들이 그대로 들여다보인다. 다른 집에서는 위험하게 푹 내려앉은 마룻바닥 위에 안락의자 하나가 놓여 있기도 했다.

1927년 지어진 이 건물에는 약 48세대가 거주, 6개의 상가가 있으며 외관 수리 공사를 진행 중이었다. 당초 건물이 6층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7층 건물로 확인됐다. 건물 붕괴의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뉴욕소방국(FDNY)이 12피트(3.6미터) 높이의 잔햇더미 속에서 수색 작업을 진행한 결과 매몰자는 없었다. 다만 파손된 건물에서 대피하던 중 2명이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고 소방국은 밝혔다.

이날 밤 로라 카바나 소방국장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건물 일부가 붕괴했지만, 기적적으로 심각한 부상자는 없었다. 소방 당국은 몇 시간 동안 매몰자, 부상자를 수색한 결과 잔햇더미 아래에는 사람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장 관계자들은 소방 당국이 2분 만에 현장에 도착해 이 건물에서 모든 사람을 신속하게 대피시켰다고 말했다. 1층 상점에 있던 사람들도 무사히 빠져나왔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건축부 기록에 따르면 이 건물에 대해 수년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왔다. 2020년 검사 결과 건물 외관에서 벽돌 균열 등을 포함해 외관 전체에 걸쳐 상당한 석조 손상이 확인돼 수리 명령이 내려졌다. 또 건축 당국은 지난달 수리 공사가 진행 중인 건물을 감싸고 있는 비계 바닥이 손상되고 부서져 건물 소유주에게 2400달러(약 315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한편, 현재 뉴욕시 건축과 소속 감찰단이 현장에 나가 건물 상태를 조사 중이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